시사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기

RU_Rich 2025. 1. 3. 01:00
반응형

기초단계는 다 알아보았고, 이제 경제의 심화 단계의 초입부인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접하는 경제 용어 중 하나이지만, 막상 깊게 생각하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금리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금리란?

 금리란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당 이자를 비율로 표시한 것으로서 같은 의미로 '이자율'이란 표현으로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즉, 금리란 돈을 빌리거나 맡길 때 적용되는 비용이나 수익률을 말하며 금리=가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목차

1. 금리의 종류

2.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3. 금리와 경제 그리고 결정

4. 마치며

 

1. 금리의 종류

 금리의 종류로서 기준금리와 시장금리가 있습니다.

 

1-1. 기준금리란, 중앙은행이 경제활동 상황을 판단하여 정책적으로 결정하는 금리입니다. 즉, 중앙은행에서 경제가 과열되거나 물가상승이 예상되면 기준금리를 올리고 반대로 경제가 침체되고 있다고 판단되면 기준금리를 낮춥니다.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변동시키면 금융시장에서 단기금리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이어서 장기금리도 조정되게 됩니다. 따라서 중앙은행이 결정하는 기준금리는 시중에서 결정되는 금리의 기준이 되고 있으며 한국은행은 매월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서 경제상황에 대한 검토를 거쳐 기준금리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즉, 기준금리는 통화정책의 핵심 도구로 활용이 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조절, 경기 부양, 환율 안정 등 다양한 경제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1-2. 시장금리란, 금융시장 내 자금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되는 금리를 말하며 채권시장, 은행 간 거래, 대출 및 예금 등의 다양한 금융 활동에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시장금리는 기준금리에 영향을 받지만 동시에 경제상황이나 금융기관의 자금 조달 비용 등에 따라 변동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채권의 수요가 높아지면 금리가 하락하게 되고, 반대로 수요가 낮아지면 금리가 상승하게 됩니다. 결국 시장금리는 실제 금융 거래에서 적용되는 금리로서 일반 소비자와 기업의 대출 및 예금 금리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금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총 3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2-1.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조절은 시장 금리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중앙은행의 정책이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2-2. 인플레이션이나 장기 경기 침체와 같은 경제 지표에 따라 금리가 변동이 되기에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2-3. 대출 및 예금에 대한 수요와 공급도 금리에 영향을 미치기에 시장 수요와 공급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에도 금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가계의 소비, 기업의 투자는 물론 물가나 국가 간 자본이동 등 경제에 큰 영향을 줍니다. 사람들의 소비는 소득 수준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금리에도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이자율이 높아지는 것과 같아 소비보다는 저축을 늘리게 되고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이자율이 낮아 사람들의 소비는 늘고 저축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금리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가계의 소비보다 기업의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오르면 투자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업은 투자를 줄이고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투자가 증가해 고용을 늘리게 되고 내수가 활발해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와 같이 금리 변동은 생산과 소비에 큰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3. 금리와 경제 그리고 결정

 금리가 높아지고 낮아짐에 따라 생산과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이 너무나도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가령, 소비 진작을 위함과 동시에 내수 활성화를 위해 금리를 낮추게 되면 대출이 쉬워지기 때문에 기업은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하게 되고 개인은 대출을 받아 집 또는 차를 사는 등의 소비를 하게 되며 이는 곧 경제 성장을 촉구할 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중앙은행에서 물가 안정을 위해 금리를 높였을 때는 대출 이자율이 증가하여 소비와 투자가 줄어들게 되지만 저축에 유리합니다. 또한, 금리를 높이게 되면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가 있기에 물가안정도 됩니다.

 

즉, 금리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돈에 대한 수요는 경기변동이나 사람들의 소비나 투자에 따라 변동하고 돈의 공급은 정부의 통화정책이나 사람들의 저축성향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돈에 대한 수요나 돈의 공급이 변하면 금리가 변동하게 됩니다. 만약, 자금의 수요가 증가하면 금리가 올라가게 되고, 반대로 자금의 공급이 늘어나면 금리가 내려가게 됩니다.

 

반응형

 

4. 마치며

 오늘은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용어이지만, 막상 깊게 파고들면 정말 복잡하고 이해가 어려운 것이 바로 금리이기 때문에 정말 간단하게나마 알려드렸습니다. 앞으로 더더욱 시간이 된다면 금리의 각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더,

오늘보다 내일 더 나은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