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과 계발

전기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기

RU_Rich 2024. 12. 18. 00:10
반응형

자기개발과 계발 그 첫 번째 주제로 전기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전기 자격증이란?

 전기 자격증은 전기 분야에서 일하거나 전문 기술을 갖추기 위해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주로 전기를 다루는 업무의 안전성과 전문성을 보장하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관리 및 시행을 합니다.

 

목차

 1. 전기 자격증의 종류

 2. 시험 및 일정 그리고 절차

 3. 전기 자격증 활동 분야

 4. 전기 자격증 취득 시 혜택

 5. 준비 방법

 6. 마치며

 

1. 전기 자격증의 종류

 전기 자격증은 전기기능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또는 전기공사기사) 그리고 전기 기술사로 분류를 할 수가 있습니다.

 

 1-1. 전기기능사

  - 목적: 전기 설비의 시공, 유지보수, 관리 업무 수행

  - 응시 자격: 제한 없음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 과목: 필기(전기 이론, 전기 기기, 전기 설비) + 실기(전기 설비 작업)

  - 진로: 전기 설치 및 보수 관련 기술자

 

 1-2. 전기산업기사

  - 목적: 전기 설비 및 시스템의 시공, 유지보수, 운전 관리 능력 검증

  - 응시 자격으로는 기능사 자격 취득 후 실무경력 1년, 관련 학과 전문대 졸업(예정) 자, 산업기사 수준의

    경력 보유자

  - 시험 과목: 필기(전기 기기, 전력 공학, 전기 설비 등) + 실기(전기설비 설계 및 관리)

  - 진로: 전기 공사 및 유지보수 현장 관리자

 

 1-3. 전기기사

  - 목적: 고도의 전기 기술을 요구하는 전기 설비 및 공사 관리

  - 응시 자격으로는 관련 학과 대졸(예정) 자, 산업기사 취득 후 실무경력 1년, 실무경력 4년 이상이 있습니다.

  - 시험 과목: 필기(전기 자격 이론, 전력공학, 전기 설비 등) + 실기(전기 설비 설계 및 관리)

  - 진로: 공공기관, 기업체의 전기 담당자, 전기 엔지니어, 공사 감독 등

 

 1-4. 전기 기능장

  - 목적 : 전기 설비의 설계, 시공, 유지보수, 안전관리 분야에서 고급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가

  - 응시 자격으로는 기능사+실무경력 5년 이상, 산업기사+실무경력 3년 이상, 전기기사 (공사기사 포함)+실무경력 2년 이상,       10년 이상의 실무 경력 

  - 시험 과목 : 필기 (전기이론, 전기기기,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 전기안전관리) + 실기 (작업형)

  - 진로 : 전기공사 현장 관리자, 전기 설비 설계 및 시공 기술자, 공공기관 및 대기업 전기 엔지니어

 

 1-5. 전기기술사

  - 목적: 전기 분야의 최고 기술 전문가 양성

  - 응시 자격으로는 실무 경력 4년 이상이 됩니다.

  - 시험 과목: 필답형 면접 (전문적이고 고급 기술 이론 및 실무 능력 평가)

  - 진로: 전기 엔지니어링 분야의 고급 기술직, 컨설턴트, 전기 분야 최고 전문가

 

 

2. 시험 일정 및 절차

 전기 자격증의 시험 일정 및 절차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먼저, 원서 접수는 산업인력공단(Q-net)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를 해야 합니다. 요즘엔 홈페이지와 어플 둘 다 접수를 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요.

 두 번째 필기시험은 객관식 또는 주관식으로 진행이 됩니다만, 각 자격증마다 필기시험 문제 개수가 다르니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세 번째 실기 시험은 실습 또는 필답형으로 진행이 되며 전기 기능사와 전기 기능장이 실기 시험 때는 실습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합격 발표는 필기 및 실기 시험에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필기를 합격하고 실기에서 떨어진다고 해도 2년 간의 유예기간이 있으니 2년 안에만 실기 합격을 한다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3. 전기 자격증 활동 분야

 사회 전반적으로 전기를 사용하는 곳이 없기 때문에 전기 자격증을 취득 후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떠한 사회에서 전반적으로 활동을 할 수가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3-1. 건설 현장 및 공장에서는 전기 설비 시공 및 관리 그리고 감독까지 역할을 맡을 수가 있습니다.

 3-2. 공기업 및 공공기관 등에서는 한국전력공사, 발전소, 철도공사에서 감독관으로 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3-3. 제조업체 및 대기업에서는 전기 엔지니어, 유지보수 담당자 (흔히 말하는 PM업무) 등으로써 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3-4. 전기설비 설계 및 감리 분야에서는 전기 설비 도면 작성, 유지보수, 안전 관리 등 전반적으로 감독의 역할로써 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4. 전기 자격증 취득 시 혜택

 전기 자격증을 취득 후 해당 분야에서 활동을 한다면 과연 어떠한 혜택들이 있을까요?

 

먼저, 취업에 있습니다. 이는 주로 공기업과 사기업에 해당을 하며 전기 분야 전문 자격증은 필수 스펙으로 평가가 됩니다. 한 예시로 한국 전력 공사 같은 경우엔 흔히들 말하는 전기기사 & 전기공사기사 (=쌍기사라고 말함.)를 취득하면 가산점을 부여하여 서류 전형 때 이득을 보게 됩니다. (물론, 토익 등과 같은 영어 점수도 필요는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공무원 가산점을 예로 들 수가 있습니다. 이는 기술직 공무원에 해당하며 자격증 취득 시 시험에서 가산점 부여를 합니다.

 

 세 번째는 안정적인 직장을 꼽을 수가 있겠습니다. 전기 산업은 필수 기반 산업으로 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밥은 안 굶는다.'라는 말이 딱 맞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술 수출이 있는데 이는 해외 플랜트 및 건설 현장에서 기술을 인정받거나 미국 전기 기술사 시험에 합격을 하여 해외에서 본인의 기술 역량을 마음껏 발휘를 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5. 자격증 준비 방법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선 전기 자격증을 준비해야 함과 동시에 합격을 해야겠죠? 그렇다면 자격증은 어떻게 준비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먼저, 학원 수강 또는 온라인 강의 활용을 하는 것입니다. 요즘 학원도 많이 있지만 양질의 온라인 강의도 많기 때문에 충분히 본인의 의지만 있다면 필기 및 실기를 준비하고 합격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필기와 실기의 이론을 다 들었다고 해도 과년도 기출문제 풀이를 하지 않으면 문제 유형에 대비를 못하기 때문에 문제 유형 파악 및 실전 대비로써 7년~10년 치의 과년도 기출문제를 풀고 암기를 하며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전기 기능사와 기능장 같은 경우엔 실기 시험을 작업형 실습으로 보기 때문에 반드시 학원에 등록을 하셔서 직접 PNL을 만들어보고 연습을 하는 시간들이 필요합니다.

6. 마치며

 오늘은 전기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식을 전달해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흔히 전기 자격증에 대해서 많이들 어려워하시고 최종 끝판왕이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자격증의 난이도에 따라 체계적으로 준비를 한다면 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자격증 난이도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기능사 → 산업기사 → 기사 → 기능장 또는 기술사 순서로 취득하면 전기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더,

오늘보다 내일 더 나은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