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과 계발

2025년을 맞이할 자기 계발서 추천

RU_Rich 2024. 12. 30. 00:10
반응형

오늘은 벌써 2024년의 마지막 일요일이네요. 다가올 2025년은 어떻게 보내고 싶으신가요? 그리고 2025년을 위해 준비한 계획이 있으신가요? 없으시다면 제가 2025년을 보다 뜻깊게 맞이할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24년 마지막 일요일인 오늘의 자기개발과 계발의 카테고리 다섯 번째 주제는 바로 '자기 계발서 추천'입니다.

 

먼저, 자기 계발서란?

 자기 계발서는 취업, 학교 입학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달성할 자기 계발의 목표를 표준화된 서식과 절차에 따라 기록할 때 필요한 서식입니다. 회사의 영업계획서가 회사의 경제적인 발전을 위한 것이라면, 자기 계발서는 자신의 인적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자기 계발서는 본인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책입니다.

 

목차

1. 시간 관리 및 생산성

2. 자기 이해와 심리

3. 자신감과 동기부여

4. 경제와 성공적인 삶

5. 리더십과 인간관계

6. 마치며

 

1. 시간 관리 및 생산성

 시간은 금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시간은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주어지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이러한 주제를 통해 깨닫는 시간이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죠.

 

첫 번째,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란 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책은 제임스 클리어란 작가가 쓴 책으로 작은 습관이 어떻게 큰 변화를 만들어내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실질적인 행동 변화를 이끄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나비효과'와 같은 책입니다.

 

두 번째, <초집중>이란 책입니다. 이 책은 니르 이얄이란 작가가 쓴 책으로 디지털 환경에서 산만함을 줄이고 본질에 집중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애덤 그랜트, 제임스 클리어, 마크 맨슨, 조너선 하이트 같은 세계 최고의 멘토들이 강력하게 추천하는 책이니만큼 꼭 읽어보시길 바라요.

 

 

2. 자기 이해와 심리

 자기 자신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고들 말하죠. 그만큼 본인과의 대화가 잘 이루어져야 친구들과 만났을 때, 사회생활을 할 때 그리고 여자친구를 만날 때 진정성 있는 만남이 이어지고, 자기 객관화를 이룰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본인과의 대화가 너무나도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죠.

 

첫 번째, <미움받을 용기>란 책입니다. 이 책은 기시미 이치로와 고가 후미타케 두 작가가 쓴 책으로서 심리학을 바탕으로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고 자기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2014년 출간돼 51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며 대한민국에 아들러 열풍을 일으킨 책 《미움받을 용기》가 국내 200만 부 판매를 기념하며 리커버 에디션으로 2022년에 재판매가 되었으며 2022년 기준 전 세계 누적 판매 1000만 부를 돌파하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던 책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그릿(Grit)>이란 책입니다. 이 책은 앤절라 더크워스라는 작가가 쓴 책이며, 열정과 끈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성공을 위한 지속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그릿은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넘어서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열정과 끈기의 결합을 뜻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능보다는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이야 말로 너무나도 중요한 성공적인 요소임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3. 자신감과 동기부여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감과 동기부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동기부여는 살아가는 이유를 만들어주고 자신감은 성공의 길을 만들어준다고 생각을 합니다.

 

첫 번째, <멈추지 마, 다시 꿈부터 써봐>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김수영 작가가 쓴 책으로 평범한 삶에서 자신의 꿈을 이 줘가는 여행을 담은 에세이로서 많은 이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있는 책입니다. 김수영 작가님은 한때 가난과 가정불화, 왕따로 인해 중학교 시절 계속된 방황과 가출로 중학교마저 자퇴했던 소위 ‘문제아’였던 김수영 작가는 꿈을 찾은 후 독학으로 연세대에 입학하고 KBS 「도전! 골든벨」에 출연해 골든벨을 울렸다. 대학 졸업 후 골드만 삭스에 입사했지만 암 수술 후 죽기 전에 이루고 싶은 꿈 목록을 쓰고 한국을 떠났다. 그 후로 10여 년간 80개국에서 ‘해외 취업하기’, ‘부모님 집 사드리기’, 다큐멘터리 만들기’, ‘발리우드 영화 출연하기’, ‘에베레스트 오르기’, ‘화장품 모델되기’, ‘엄마 되기’ 등 72개의 꿈을 이룬 기적과 같은 삶을 사셨기에 더더욱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동기부여를 주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두 번째,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브라이언 트레이시라는 작가가 쓴 책으로서 자기 계발과 목표 달성에 대한 강력한 동기부여를 주는 것과 동시에 실질적인 조언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성공하기 위해선 핑계를 없애고, 자기 통제와 책임감을 키우는 방법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4. 경제와 성공적인 삶

 시간 관리도 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도 해보면서 자신감과 동기부여도 채웠으니 이제 성공적인 삶을 생각해야겠죠? 그래서 몇 가지 책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부의 추월차선>입니다. 이 책은 엠제이 드마코라는 작가가 쓴 책이며, 전통적인 부의 축적방식을 넘어서 빠르게 부를 이룰 수 있는 전력과 사고방식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부자 되기 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꾸었으며,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부자가 되어 은퇴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돈의 심리학>입니다. 이 책은 모건 하우절이란 작가가 쓴 책이며, 돈을 대하는 심리적인 태도와 금융적 성공의 본질을 탐구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국내외 투자자들이 앞다퉈 추천을 하고 있는 책이기도 합니다. 또한, 학력, 지능, 노력과 직접적 관련이 없으며 돈에 관한 인간의 편향, 심리, 다시 말해 ‘돈의 심리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 <소득혁명>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브라이언 페이지라는 작가가 쓴 책이며, 자동 소득을 창출하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경제적인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 자동 소득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개인, 시간과 재정의 자유를 동시에 추구하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책입니다.

 

반응형

 

5. 리더십과 인간관계

 사람은 살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그 속에서 갈등과 행복이 피어납니다. 결국, 혼자 살 수 없다는 얘기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가 있을까요? 그 비결을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하버드 리더십 수업>이란 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책은 데이비드 거건이란 작가가 쓴 책이며, 작가의 50년 간 백악관에서 네 명의 미국 대통령을 보좌한 경험과 하버드 케네디스쿨에서의 교육을 바탕으로 리더십에 대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리더십의 내적 & 외적 여정 그리고 행동하는 리더십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으며, 주로 관리자 및 경영자 그리고 조직 내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싶은 직장인에게 어울리는 책입니다.

 

두 번째,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란 책입니다. 이 책은 스티븐 코비라는 작가가 쓴 책이며 개인 및 조직 내에서 성공을 위한 습관과 사고방식에 대해서 제안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기존의 리더십 관련서들이 ‘처세술’과 단기적 성과 위주의 테크닉에 초점을 맞추던 기존의 리더십 관련서들과는 달리 자기 혁신, 가정개혁, 기업과 국가의 개조를 위한 근본적 가치관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도 합니다.

 

세 번째, <아주 작은 대화의 기술>입니다. 이 책은 레일 라운즈라는 작가가 쓴 책이며,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의
실전 편이라 불릴 만큼 아주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책입니다. 또한 작가는 인간관계 부자들의 소통 비법을 낱낱이 파헤치고, 호감을 사는 첫인사 요령부터 까다로운 대화에 대처하는 방법, 갈등 해소 전략까지 알려주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상대방의 감정을 읽고 공감하는 기술, 사람들 앞에서 당당히 소신을 밝히는 방법 등 총 80가지 기술은 앞으로 개인의 삶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길을 터줄만한 책입니다.

 

6. 마치며

 오늘은 2025년을 맞이할 자기 계발서 책들을 추천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통해 책들을 추천함과 동시에 내년의 계획을 세워보는 게 어떨까 싶어요. 남은 2024년 마무리 잘하시고, 2025년 자기개발과 계발의 새로운 주제를 통해 찾아뵙겠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더,

오늘보다 내일 더 나은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반응형